직장인 평균 빚, 채무... 해결방법은 무엇일까?

2020. 2. 28. 18:51투자 정보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큰 고민 중 하나는 빚입니다. 매달 제한적인 금액을 따박따박 받는 직장인들에게 빚은 너무나도 큰 걸림돌이죠. 재정적 생활 습관이 잘못되어서 빚을 지는 경우도 있지만 실상은 빚을 지지 않고서야 않되는 상황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빚을 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럼 직장인들이 지고 있는 빚은 얼마일까요? 지난 해 말 기준으로 직장인들은 평균 4076만원으로 이는 소득에 비해 빚이 늘어나는 속도가 약 2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특히 저축은행 등 비은행 금융기관에서 주로 돈을 빌리는 저소득층의 이자부담이 만만찮습니다. 또한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연체율은 대기업 근로자보다 3배 가량 높게 나왔습니다.

▶ 직장인들 빚, 평균 4076만원

12일 통계청이 공개한 '2018년 일자리 행정 통계 임금 근로자 부채'를 살펴보면 지난해 12월 말 기준 임금 노동자들이 개인 명의로 금융기관에 빌린 평균 금액은 2076만원으로 전년보다 7.4%(281만원) 증가했습니다. 노동자들이 진 빚을 규모 순으로 한 줄로 세웠을 때 한가운데 해당하는 값(중위대출액)은 3660만원으로 1년 새 10.3%(342만원)높아졌습니다. 이는 전세 대출, 학자금 대출, 생활비 대출 등을 포함한 개인 명의의 대출만을 따진 것입니다. 사업자금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취업을 하기도 너무 힘들뿐더러 취업을 한다고 하더라도 집과 떨어진 곳에서 자취를 해야 한다면, 방세에 생활비, 학자금대출까지 해결해야 한다면 돈을 모으는 것도 꿈도 꾸기 어렵습니다. 그렇다보니 임금노동자 부채 증가율은 소득증가율보다 1.5%~2배 가량 높게 나타납니다.

직장인들의 대출이 늘어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요? '전세자금'입니다. 연령대별로는 40대 직장인들은 5958만원이 평균 대출액으로 가장 높았고, 증가율은 20대(38.5%)와 30대(14.6%)가 더욱 높았습니다.  

 


◎ 서민들의 설움... 투자아니면 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매달 정해진 월급을 따박따박 받는 일반 직장인들은 주어진 돈을 가지고 생활하고, 돈을 모으려하니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가장 만만한 것이 시중은행인데 갈수록 낮아지는 이자율, 특히 1%대를 향해가는 지독한 저금리는 시중은행에의 투자를 망설이게 합니다. 그래서 이외의 다른 투자방법에 관심이 갈 수밖에 없는데요, 힘들게 모은 돈 최대한 효율적이게 활용하기 위해선 투자에도 전략이 필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투자방법은 부동산, 주식 등입니다. 부동산은 준비 자금이 기본 몇천 만원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부담이 많이 갑니다. 그렇다고해서 투자를 해서 수익을 올릴지도 복불복이니 결코 만만히 볼 투자방법은 아닙니다. 특히 요즘 부동산 경기는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인구가 급격하게 감소하면서 멀쩡한 건물도 내놓는 마당에 부동산 투자는 큰 금액을 들이는 투자인만큼 많은 주의를 기울여 투자를 해야 합니다.        

 


주식은 직장인들이라면 한번씩은 관심을 가지고 해본 경험이 있을텐데요 단기간에 높은 수익율을 올릴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겠죠. 하지만 높은 수익율만큼 높은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서 투자하셔야 합니다. 수익율 면에서 주식은 아주 매리트 있는 투자방법이지만 언제 주가가 오를지, 내릴지 모르기 때문에 매순간 정신적인 압박감과 스트레스를 감수하셔야 하고, 공부를 아주 많이 하고 투자를 해야 성공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최근에 뜨고 있는 펀딩은 4차 산업 금융의 발달과 함께 성장해온 'P2P펀딩'입니다. 21세기에 들어온 펀딩의 개념이기 때문에 아직 많은 사람들에게 생소한 투자의 개념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연간 200%의 성장을 이뤄내며 정보력이 강한 재테크족이나 실속있는 상품을 찾는 투자자들은 이미 많이 참여하고 있는 투자방법입니다. 현재 4조원이 넘는 현금이 흐르는 시장을 고공 성장을 이뤄내고 있으며 2020년에는 이자세금에 대한 세율도 완화될 것으로 확정되어 앞으로 펀딩시장의 규모와 성장은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요즘같이 1%의 이자율을 가지는 시중은행에의 투자는 일반 서민들에게 큰 수익을 바라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펀딩은 평균 15%의 수익과 펀딩사마다 다르겠지만 현금 리워드까지 더해지면 원금의 30% 가량의 수익을 챙겨볼 수 있습니다. 또한 펀딩은 일정한 퍼센트로 받을 수 있는 이자가 정해져 있다보니 주식과 같이 얼만큼 오를지 감잡을 수 없어 가지는 압박감이 훨씬 덜합니다. 일반 직장인들이 많은 금액을 투자하기 어렵지만 펀딩은 최소 10만원부터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금에 대한 부담도 훨씬 덜합니다. 투자방법도 가입부터 투자까지 단 10분만 들여서 투자할 수 있으니 바쁜 일반인들에게 정말 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가장 중요한 것은 '펀딩사 선정'

펀딩의 빠른 성장과 함께 많은 펀딩사가 생겨났습니다. 하지만 펀딩사를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최근 투자자들의 소중한 투자금을 가지고 해외로 도주해 버리는 일이 여러번 생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신뢰할 수 있는 투자처를 신중히 고르는 것이 첫번째 원금 보호의 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펀딩사를 고를 때는 펀딩사가 공식적으로 금융감독원에 등록돼 있는가, 법적 가이드 라인을 충실히 지키고 있는가, 투자금 보호 장치를 위한 어떤 방안을 마련해 놓았는가, 실물이 있는 물품으로 상품을 구성하고 있는가, 투자자들과의 소통을 위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등을 꼼꼼히 따져보셔야 합니다.

위의 내용에 적합한 투자처가 되는 곳이 블루문펀드입니다. 

블루문펀드는 공식적으로 금융감독원에 등록되어 법적 가이드 라인을 제대로 지키며 운영되고 있는 신뢰할 수 있는 펀딩사입니다. 

3중 투자금 보호장치를 마련해 놓았으며 실투자자들을 위한 카페를 개설하여 투자자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투자자들과 함께 하는 업체입니다. 

최근에는 누적투자금액 1600억 달성을 앞두고 있으며 펀딩상품 2200여 개를 개설하여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과 사랑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하단 링크를 통하여 블루문펀드의 경쟁력 있는 투자상품을 만나보세요!

 

>>>블루문펀드 투자상품 구경하기<<<

 

>>>블루문펀드 사이트 들어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