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휴직으로 빚더미...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2020. 4. 1. 16:17투자 정보

♣ 늘어난 육아휴직금...
하지만 소득은 줄고, 지출은 늘어나니 어쩔 수 없이 늘어난 채무

사례)
A씨(33)는 출산으로 2년간 휴직한 뒤 복직한 지가 벌써 2년이 지났다. 휴직으로 소득이 줄어들게 되었고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해 비상예비자금으로 사용했다. 처음에는 조금씩 사용했는데 점차 지출이 늘어나면서 복직을 할 때는 모두 사용하게 되었다.

 복직을 하면 소득이 늘어나 바로 상환할 것 같았지만 지금도 마이너스 통장을 계속 사용하고 있고, 월급이나 상여금이 들어오면 잠깐 상환했다가도 한도까지 사용하게 되는 일이 반복된다. 

지출이 늘어나 주택전세자금 대출은 원금 상환도 못하고 이자만 내고 있는데 딱히 줄일 만한 곳도 없다. 매월 고정비를 빼면 남는 금액은 거의 없어 저축도 못하는 상황에서 신용카드 사용금은 매월 늘어난다. 지금이라도 제대로 관리해 부채상환과 저축을 하고 싶다.

 

Comment.
육아휴직제에서 지급되는 금액은 2019년부터 올랐습니다. 하지만 슬픈 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육아 휴직기간 동안 소득은 줄고, 자녀 관련 비용은 늘게 되면서 복직 후에도 부채상환이나 저축을 늘리지 못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금융감독원은 신혼부부의 경우 임신, 출산 등으로 소득의 급격한 변화가 발생할 경우 미처 적응하지 못한 상태로 생활을 하게 될 경우 다양한 재무적인 위험과 갈등을 경험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 규모있는 재무설계를 하기 위해선..?

그렇다면 규모있는 지출을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이 무엇일까? 소비가 지속적으로 늘어났던 이유를 찾아봐야 합니다. 

금감원에 따르면 A씨는 소득보다 마이너스 통장 한도와 신용카드 등에 지출을 의존한 데다 월 고정 비용 이외에 월 평균 생활비까지 고정 비용으로 생각해 조정할 방법이 없는 것으로 인식했고 연간 비정기적인 지출을 구분해 예산을 세워 사용하지 않아 명정, 휴가, 의류구입 등의 비용이 매우 크고 즉흥적으로 발생됐습니다. 

또 연간기타소득을 구분해 관리하지 않아 소득이 늘어나는 달은 비용의 규모가 커지고 즉흥적으로 사용하고, 마이너스 통장을 대출보다는 입출금 통장으로 인식한 점들이 문제로 집었습니다.

금감원은 현재의 자산과 부채를 정리해 자산현황을 제대로 파악해야 하고, 지출을 항목별로 구분해 어느 항목에서 얼마만큼 줄일지 예산을 세우고 실행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같은 습관을 들인 후에는 매년 늘어난 저축과 줄어든 부채를 확인하고 재무목표 달성 성과를 보며 성취감을 느껴볼 것을 제안합니다. 하지만 줄일만큼 줄인다고 해서 없는 돈이 갑자기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직장인들의 재무설계에 있어 숙명적인 것인 재테크입니다. 재테크 방법에 다양한 것이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실리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찾아야 하죠. 부동산, 시중은행, 주식 등 다양한 것이 있지만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펀딩입니다. 


♣ 정해진 수입, 재테크를 고려해 볼 수밖에 없다! 가장 알맞는 재테크 방법은?

펀딩은 21세기 4차 혁명의 발달과 함께 더욱 대두되고 있는 투자방법입니다.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투자를 할 수 있으며 보안까지 더욱 철저하게 지켜지기 때문에 펀딩에 몰리는 투자금은 천문학적인 숫자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펀딩이 가지는 어떤 점이 많은 개미투자자들을 모으고 있는 것일까요.

먼저 펀딩은 시중은행이 1%의 저금리 이자율을 유지하고 있지만 펀딩은 평균 이자율이 7%이다. 여기다 현금 리워드 5%까지 더해지면 시중은행에 비해 훨씬 많은 수익을 받아볼 수 있다. 또한 많은 여윳돈이 없는 사람들에게 펀딩은 너무나 좋은 것이 최소 10만원부터 투자를 시작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온라인으로 투자를 간편하게 할 수 있어 투자하고 싶은 상품만 정해지면 투자하는데 10분도 걸리지 않는다. 투자한 돈이 오랫동안 묶여 있으면 현금의 유동화가 느려 원하는 곳에 돈을 쓸 수 없다는 것이 문제인데 펀딩은 최소 3개월에서 1년까지 원하는 기간만큼 짧게 또는 길게 자금을 조정해 묶어둘 수 있어 자금의 유동화에 대해 덜 걱정할 수 있다.  


♣ 펀딩을 해보고 싶다면 가장 고민해야 할 것은?

펀딩을 할 때 중요한 것은 펀딩사의 선정입니다. 어떤 펀딩사를 고르냐에 따라 소중한 투자금이 잘 지켜질 수 있냐의 여부를 판가름 내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펀딩을 쉽게 보고 펀딩사를 잘못 골랐다 펀딩사에 사기를 당해 모든 투자금을 통째로 잃어버리는 일들이 빈번하게 일어났다. 그렇기 때문에 펀딩사가 법적 가이드 라인을 어떻게 지키는지, 금융감독원에 정식 등록돼 있는지, 투자자들과의 소통창구를 얼마나 열어 놓고 있는지, 투자금 회수에 대한 어떤 확실한 방안을 마련해 놓았는지를 잘 살펴봐야 한다. 

블루문펀드는 금융감독원에 정식 등록돼 법적 가이드 라인을 충실히 지키고 있으며, 실투자자 카페를 개설하거나 번개모임, 간담회 등을 열어 투자자들과의 끊임없는 소통의 창을 열어놨습니다. 

그리고 동산상품 연체율 0%(2019년 9월 3일 기준)은 블루문이 얼마나 충실하게 상환을 해나가고 있는지, 정직하게 운영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최근에는 누적투자금액 2300억 원 이상 달성, 투자상품 1700여 개 이상 개설하며 블루문의 실력과 경험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하단 링크를 통하여 블루문펀드의 경쟁력 있는 투자상품을 직접 확인해 보세요!

>>>수익성 좋은 투자상품 구경하기<<<


>>>블루문펀드 사이트 들어가기<<<

블루문펀드 7층